본문말씀
20241103. 시 119:1-8 문대원 목사
[시119:1-8] 1 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 2 여호와의 증거들을 지키고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3 참으로 그들은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고 주의 도를 행하는도다 4 주께서 명령하사 주의 법도를 잘 지키게 하셨나이다 5 내 길을 굳게 정하사 주의 율례를 지키게 하소서 6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7 내가 주의 의로운 판단을 배울 때에는 정직한 마음으로 주께 감사하리이다 8 내가 주의 율례들을 지키오리니 나를 아주 버리지 마옵소서
[Ps 119:1-8, NIV] 1 Blessed are those whose ways are blameless, who walk according to the law of the LORD. 2 Blessed are those who keep his statutes and seek him with all their heart— 3 they do no wrong but follow his ways. 4 You have laid down precepts that are to be fully obeyed. 5 Oh, that my ways were steadfast in obeying your decrees! 6 Then I would not be put to shame when I consider all your commands. 7 I will praise you with an upright heart as I learn your righteous laws. 8 I will obey your decrees; do not utterly forsake me.
올바른 선택을 내리기 위한 체계적인 기준 : 윤리
3중 시각 : 규범, 상황, 실존
규범(율법주의자), 상황(좋은 게 좋은 거지), 실존(규범과 상황을 인식하면서 실제로 선택을 내리는 주체) - 하나님의 뜻
오늘은 규범, 다음 주는 상황, 그다음 주는 실존
규칙이 없는 게임은 어떤 모습일까? : 내가 아무리 이기고 싶어도 규칙을 어기면 소용이 없다.
규칙이 있어서 더 유익하고 즐겁다.
규범 :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규칙, 우리를 지켜주고 더 행복하게 하기 위해 존재
규범이 없는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 동물의 왕국을 보면 된다. 약육강식의 세상.
1. 규범이 필요한 이유
(시 119:1-2) 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하는 자들은 복이 있음이여, 여호와의 증거들을 지키고 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성경이 말하는 복이 있는 사람 : 악인의 말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율법대로 행하는 사람
(시 119:6-7) 내가 주의 모든 계명에 주의할 때에는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의로운 판단을 배울 때에는 정직한 마음으로 주께 감사하리이다.
동물과 인간의 차이
동물 : 자기가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습
인간 : 직접 경험하지 않고도 역사를 통해 학습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성공하면 부끄러움을 당하고 수치를 당하게 된다.
좋은 판단력은 어디에서 올까? 주님의 말씀을 따라 행할 때
(시 111:10)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훌륭한 지각을 가진 자이니 여호와를 찬양함이 영원히 계속되리로다.
(엡 6:2-3)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부모님께 순종 - 권위에 순종하는 법을 배움
세상 권위 질서 법률이 있다.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고 제대로 살아갈 수 없다.
교통법규를 지켜야 한다. 지키지 않으면 사고가 날 수 있다.
이 땅에서 형통하기 위해서 권위에 순종하는 법을 배워야 함
2. 두 가지 종류의 규범
(1) 마음에 새겨진 규범 : 일반계시 (도덕법 : 도덕적인 판단 규범)
(롬 2:14-15)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도덕법 :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도덕법이 있다는 것, 우리는 누군가와 논쟁을 할 수 있다. 이는 공통의 기준이 있기에 논쟁할 수 있다. 두 팀이 경기를 하기 위해서는 규칙이 똑같아야 한다. 두 사람이 논쟁을 하기 위해서는 공유하는 규칙이 있어야 한다. 이는 우리 마음에 새겨진 도덕법이 있기 때문이다. )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 : 양심
인간과 동물의 공통점 : 이기심(자신의 유익을 구하는 마음) - 이기심에 집중하면 인간과 동물 간의 큰 차이가 없다.
리처드 더킨스 이기적 유전자 :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DNA 또는 유전자에 의해 창조된 생존 기계이며, 자기의 유전자를 후세에 남기려는 이기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존재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이타심, 양심을 가질 수 없다고 주장)
프랜시스 콜린스 : 게놈 프로젝트 31억 개의 유전자 서열을 밝혀냄 인체의 복잡성과 신비성을 연구하면서 신을 믿게 됨
사심 없는 이타주의는 진화론자에게 가장 큰 과제이다. 우리가 양심이라고 부르는 내적인 목소리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런 사랑을 실천하게 만드는 동기는 우리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다.
(2) 말씀에 새겨진 규범 : 특별계시
(창 3:5)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우상숭배의 핵심 : 내가 하나님과 같이 되어서 내 마음대로 하는 것
포스트 모더니즘 : 절대적인 기준, 절대적인 윤리가 없음
너는 너의 기준으로 살고 나는 나의 기준으로 살게요, 당신의 기준을 내게 강요하지 마세요.
내가 남성인지 내가 여성인지를 내가 결정하겠다. (독일정부 : 성별 자기 결정권)
파리올림픽 개막식(기괴하다. 개막식 영상을 홈페이지에서 내림)
(시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속도보다 방향이다.
내가 가는 방향에 대해서 확인해 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이고 누구인가?
주님의 말씀!!
성경의 모든 계명에는 하나님의 뜻과 성품이 담겨 있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Why? 사람은 기계가 아니다. 쉬지 않고 돌리면 아니 된다.
마르바 던 (안식) : 안식일의 기본 의미는 하나님의 주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진정한 자유를 얻었을 때에만 쉬는 방법을 진정으로 배울 수 있다.
우리의 유익과 행복을 위해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사람이 되자.
3. 기독교 규범은 인격적이다.
(고후 3:6-8)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기독교 규범이 인격적인 이유 : 규범을 주신 하나님께서 인격적이기 때문
성경의 비밀을 깨달았다는 주장, 초대 교회 영지주의 이단의 주장
영적인 지식을 깨달아서 구원을 얻는다는 주장 - 구원파 교회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분이다. 성경을 통해서 말씀을 주셨다.
성경에 담긴 최고의 비밀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이다.
우리의 행복을 위한 규범
마음에 새겨주신 일반계시
말씀에 새겨주신 특별계시
(딤후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생명말씀(2024 이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천의 윤리(4) 실존주의자가 바라본 세상(전도서 7:15-22) (4) | 2024.12.03 |
---|---|
크리스천의 윤리(3) 상황이 나쁘다는 변명(여호수아 2:1-7) (4) | 2024.11.27 |
크리스천의 윤리(1) 행복을 위한 계명(신명기 10:12-22) (3) | 2024.11.25 |
불 붙은 논리로 선포된 말씀 (3) | 2024.08.26 |
The church on fire (32) | 2024.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