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말씀(2024 이후)

세계관 이야기(4) 대가를 치르는 사랑(골 1:15-23)

by 청년안민규 2025. 6. 22.
반응형

세계관 이야기(4) 대가를 치르는 사랑(골로새서1장 15-23절)

 

 

 

20250615 세계관 이야기(4) 대가를 치르는 사랑(골 1:15-23)

본문 말씀

[골 1:15-23] 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18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19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21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하게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23 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 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

 

설교 말씀(대구동신교회 문대원 담임 목사)

세계관 세상의 기원과 목적에 관한 이야기,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이해할 수 있다.

성경은 세상 전체에 대한 큰 이야기(메타 내러티브 : 창조 - 타락 - 구속)를 하고 있다.

죄는 단순한 실수가 아니다. 죄는 의도적인 반역이고 배신이다.

인간의 죄는 아름다운 창조세계 전체에 영향을 주었다.

자비로우신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을 포기하지 않으셨다.

 

[창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여자의 후손 : 장차 오실 예수님

뱀의 후손 : 사탄

 

우리는 하나님을 배신했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향한 사랑을 멈추지 않으셨다.

원복음/원시복음(Protoevangelium) :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가장 처음 선포된 순간(창 3:15)

 

C.S. 루이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죽으신 것은 우리에게 그만한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를 그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로 만들기 위해서였다.

 

우리가 도무지 헤아릴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는 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다.

 

1. 깨어진 형상, 온전한 형상

 

[롬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아담의 죄가 나와 무슨 상관인가?

대표성의 원리 : 아담은 인류의 첫 번째 대표이다.

인간이 타락한 증거 : 우리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면 모두 죄이다.

 

블레즈 파스칼, 팡세
인간은 천사도 아니고 짐승도 아니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인간은 천사와 같아지려다가 오히려 짐승과 같아진다.

 

(골 1: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하나님의 모습을 본 적은 없다. 하나님은 무섭고 엄격한 심판자로 오해하는 경우가 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나님의 모습을 나타내주셨다.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초대교회 이단 마르시온 : 구약의 하나님은 심판의 하나님, 신약의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다.

예수님의 성품과 하나님의 성품은 동일하다. =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

(구약과 신약은 분리된 것이 아니다.)

 

[골 1: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그를 위하여 : 그를 향하여 - 예수님을 향하여 존재한다는 의미 : 예수님께서 만물의 존재 목적이다.

세상 어떤 것도 자기 스스로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는 무언가를 향하여 존재한다.

우리는 자신의 존재 목적을 찾지 못하면 허무함을 느낀다.

모든 만물은 예수님을 말미암고 예수님을 향하여 존재하기 때문에 그분 안에 거할 때 우리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얘기할 수 있다.

바울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한 진리의 말씀을 전했기 때문에 지금도 큰 의미로 다가오는 것이다.

 

2. 반역한 인간을 향한 사랑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를 향한 심판을 유예하셨고, 범죄 한 그들을 위해 가죽옷을 입히셨다.

 

[창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탕자 : 좋은 옷을 입힘 = 신분과 지위 정체성을 회복시켜 주셨다.

하나님의 사랑이 끝나지 않았음을 상징

 

제사 : 번제, 속죄제, 속건제 - 이는 죄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죄의 대가를 받아야 하나 동물 제사를 통해 그 허물을 잠시 벗음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의 피로써 화평을 이루셨다.

 

[골 1:20]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평화에 대해서 낭만적인 관점을 가지는 경우가 있으나 현실에서는 동떨어진 이야기다.

진정한 평화는 갈등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공의가 회복된 상태이다.

 

[사 32:17] 공의의 열매는 화평이요 공의의 결과는 영원한 평안과 안전이라

 

공의가 세워지지 않은 상태로는 진정한 평화를 이야기할 수 없다.

인간은 잘못을 인정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한다.

우리 스스로 이 공의를 세울 수 없다. = 공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누군가 대가를 치러야 했다.

 

CS루이스
선한 세상을 창조하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치르신 대가는 없었다.
하지만 반역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 하나님은 십자가라는 대가를 치르셨다.
십자가의 보혈로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사람사이의 화평을 이루게 해 주셨다.

 

죄는 분리를 가져온다. 십자가는 화평을 가져온다.

산불로 집도 잃어버리고 살림살이를 모두 잃어버렸지만, 그보다 더 큰 위로와 사랑을 받았다.

 

[고후 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서 났으며 그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주셨으니

 

화목하게 하는 직분을 감당하는 것 : 우리는 이 직분을 감당해야 한다.

맥스 루케이도
관계가 성공하는 것은 죄 있는 쪽이 벌을 받아서가 아니라 죄 없는 쪽에서 긍휼을 베풀었기 때문이다.

 

자기를 비워서 종의 형체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3. 구원은 탈출이 아니다.

 

고대근동의 종교 : 물질은 악하고 영혼은 선하다는 이분법적 세계관

 

[딤전 4:4]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물질도 선하고 영혼도 선하다.

 

타 종교 구원관 : 타락한 물질세계로부터 탈피

기독교 구원관 : 타락한 물질세계가 원래 모습으로 회복

 

기독교의 독특성

(1) 명확한 창조주와 구원자를 선포

(2) 창조주와 구원자가 동일함을 선포 (하나님 = 하나님(예수님을 보내주심))

 

불교 : 명확한 창조주 개념이 없다.

이슬람 : 무하마드는 구원자가 아니라 알라의 계시를 받아 쿠란을 적은 선지자이다. 쿠란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구원을 받는다. 자기 행위로 구원을 받는다.

 

[마 6: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이 땅을 버리고 탈출해서 천국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타락한 이 땅이 변화되고 회복되어서 하나님의 뜻이 나타나도록 기도해야 하는 것이다.

 

진정한 사랑을 위해 결혼 VS 집에서 탈출하기 위해 결혼

 

[계 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마지막 완성된 구원은 창조세계(온 세상)가 회복되는 것 = 성경이 말하는 진정한 구원

 

성경의 메타 내러티브 : 창조 - 타락 - 구속

십자가의 은혜로 구속되는 것의 범위는 타락한 범위와 일치한다.

창조세계 전체가 타락되었기에 십자가의 은혜로 타락한 이 세상 전체가 구속될 것이다.

거룩한 일과 세속적인 일을 구분하는 것은 성경적인 관점이 아니다.

전도와 선교 같은 교회사업이 중요하듯 직장과 일도 중요하다.

교회도 하나님이 세우셨고 이 세상도 하나님께서 세우셨기 때문이다.

 

세속적인(secular)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말라했던 교수님, (반) 영적인(spiritual)

Secular(세속적인) VS Sinful(죄 된)

성경에서 이 세대를 따라가지 말라고 한 것은

죄 된 일을 하지 말라는 의미 세상의 일을 소홀히 하라는 뜻이 아니다.

사업, 연구, 일을 할 때 거룩한 방법으로 해라.

창조세계 전체가 원래의 모습대로 회복되길 원하시는 하나님.

 

[롬 8:19]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롬 8: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신 하나님, 십자가의 피로 하나님과 인간의 깨어진 관계를 회복하게 해 주셨다. 우리는 이 세상이 회복되도록 기도해야 할 것이다.

 

설교 영상

https://youtu.be/6WBJSKZ60W4

세계관 이야기(4) 대가를 치르는 사랑(골로새서 1장 15-23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