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의 윤리(7) 경제윤리(살후 3:6-12), 문대원 목사
올바른 선택을 위한 체계적인 기준 윤리 : 하나님 말씀 - 규범과 상황과 실존을 고려
현대 경제 윤리의 문제 : 일의 가치(노동의 가치)를 절하함
현대 사회인의 목표 일하지 않고 돈을 버는 것 (코주부 : 코인, 주식, 부동산)
일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고 가족을 부양
일(work)에 대한 두 가지 관점
(1) 일은 신성한 소명이다.
(창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하나님의 대리인으로서 이 세상을 관리하고 다스리는 목적으로 태어났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 : 창조사역, 구원사역
문화 명령 : 하나님의 창조 세계를 지키고 관리하는 일
선교 명령 : 하나님의 구원을 온 세상에 전하는 일
일은 타락의 결과가 아니다.
아담은 에덴동산에서 편안하게만 지내다 죄를 지어 벌로 일하게 된 것이 아니다.
타락하기 전에 일할 것을 명령하셨다.
(창 2:15)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work and guard) 하시고
동산을 가꾸고 지킴 = 제사장의 직분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근대 자본주의의 기원이 칼빈주의 신학에 있다고 주장
네덜란드, 영국, 미국 : 칼빈 기독교를 따름
이탈리아, 스페인 : 로마 가톨릭을 따름
존 칼빈 : 세상의 모든 직업은 하나님께서 주신 소명이며, 그리스도인은 근면하고 성실하게 절제하며 살아야 한다.
로마 가톨릭(사제주의) : 신부의 일은 거룩하고, 세상의 일은 그보다 덜 거룩하다. - 신부 : 성찬 성례를 집행
목회자가 성도보다 본질적으로 더 거룩한 것은 아니다.
다만 영적으로 더 성숙해야 할 것이다.
만인제사장 주의(존 칼빈, 종교개혁)
막스 베버 : 근대 자본주의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들은 비양심적으로 부를 축적한 투기꾼이나 금융업자들이 아니라, 시민 계층으로서 엄격한 원칙을 갖춘 가운데 신중하면서도 과감하게, 냉정하고 꾸준하며 철저하게 자신에게 맡겨진 소명을 수행한 사람들이었다.
(2) 타락은 일의 가치를 변질시켰다.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지 않고 감사하지도 않았다. 욕심을 부리기 시작.
창조세계를 관리하지 않고 파괴하고 착취하기 시작함.
자연의 소비자로 최대한의 이윤을 얻고자 함. 성경 어디에도 자연을 마음대로 파괴하라는 말씀은 없음.
(골 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greed)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마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재물을 섬기는 사람의 특징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자연을 파괴함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사람을 착취함
(레 19:13) 너는 네 이웃을 억압하지 말며 착취하지 말며 품꾼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직원들에게 정당한 임금을 제때 주라.
바로왕 : 교만한 사람, 가난한 히브리인들을 착취하는 왕.
출애굽 사건의 의미
- 이스라엘 민족을 위한 자유와 해방
- 가난한 자를 착취했던 바로왕에 대한 심판(10가지 재앙)
생명사역 공동기도문 : 모든 사람이 땀 흘려 수고한 만큼 대우받는 정의로운 나라가 되어 온 국민이 행복한 삶을 누리게 해 주시옵소서.
(살후 3:10) 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도 너희에게 명하기를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하였더니
(살후 3:6)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명하노니 게으르게 행하고 우리에게서 받은 전통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모든 형제에게서 떠나라
게으른 사람이 따르지 않는 규범 : 창조 세계를 지키고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문화 명령
마지막 날이 가까이 왔다고 믿으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 나에게 주어진 본연의 사명에 충실하는 것
(살후 2:2) 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할지라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 마틴 루터, 스피노자
부(wealth)에 대한 두 가지 관점
(1) 부는 하나님의 축복이다.
(시 36:8) 그들이 주의 집에 있는 살진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물을 마시게 하시리이다.
부자는 악하고 가난한 자는 의롭다.(?), 부자는 지배계급이고 가난한 자는 피지배계급이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생각이다.
(엡 4:28)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2) 부는 올무가 될 수 있다
돈에는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보다 돈을 더 의지할 수도 있다.
(시 69:22) 그들의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그들의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다윗이 그를 공격하는 원수에 대해서 탄원하는 시(시 69) : 풍성한 재물을 자랑하는 자에게 그것이 올무, 덫이 되게 해 달라는 기도.
(딤전 6:17)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사람 : 예수님
부자도 아니었고 권력도 없으셨지만 그 누구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가지셨다. 자신을 비우고 다른 사람을 위해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셨기 때문
데이비드 브룩스 : 두 번째 산 - 엄청 부유한 사람 : 아내와 이혼, 건강에 문제 - 인생에는 의미라는 두 번째 산이 있는데 거기에 오르기 위해서는 신앙이 필요하다.
첫 번째 산이 자아를 세우고 자기를 규정하는 것이라면,
두 번째 산은 자아를 버리고 자기를 내려놓는 것이다.
첫 번째 산은 무엇을 획득하는 것이라면,
두 번째는 무언가를 남에게 주는 것이다.
첫 번째 산이 계급 상승의 엘리트적인 것이라면,
두 번째 산은 무언가 부족한 사람들과 손잡고 나란히 걷는 것이다.
(신 8: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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